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험소비자 보호와 보험산업 발전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

보험개발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보험전문 서비스 기관입니다

보험요율 산출, 보험정보의 효율적 활용과 연구활동

보험개발원은 국내 유일의 보험 요율산출 및 보험통계 서비스 기관입니다

자동차기술 및 수리 연구 : 수리비의 적정화, 경감화 도모

부설 ‘자동차기술연구소’는 자동차보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 침수차량 조회 서비스

중고차 매장가서 보기 전에 ‘카히스토리’를 꼭 확인하세요!

보험뉴스에 대한 목록입니다.

2번이미지 1번이미지

모델별 등급

등급평가란?
닫기버튼
차량모델별요율차등화제도

차량모델별 요율차등화 제도는 계약자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제고와 자동차제작사의 설계개선 노력을 반영하여 자동차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를 도모하고자 2007년 4월 도입함

제도도입 당시에는 11개 등급으로 보험료를 차등화 하였으며, 2010년 4월 21개 등급, 2014년 1월 26개 등급으로 확대함

차량모델별 요율은 보험회사별 자율적용

차량모델별 등급조정은 손해율과 부품가격 변동 등을 반영하여 분기별로 실시함(매년 1월, 4월, 7월, 10월)

신모델의 경우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충돌Test와 손상성·수리성 평가*를 통해 등급 결정

손상성·수리성 평가등급은 1등급~26등급(26단계)으로 구분되며, 등급이 높을 수록(26등급에 가까울수록) 차량의 저속 충돌시 손상성·수리성이 우수함을 의미함

평가등급은 차량의 손상성 및 수리성을 반영한 심도지수(충돌평가, 부품평가, 공임평가, 도장평가 반영)와 차량의 손해율을 반영한 빈도지수에 의하여 결정됨

차량의 심도지수(손상성 수리성 반영)는 각 모델별 충돌특성, 부품가격, 작업시간공임 및 도장공임을 평가하여 산출됨

충돌평가는 RCAR 기준 15km/h 경사벽에 대한 전/후면의 충돌시험으로 인한 손상성 및 수리성의 특성을 지수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