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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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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범퍼 (플라스틱 소재)
손상유형 분류기준
(해당영역은 좌.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범퍼의 손상유형 분류기준을 구분, 유형, 손상상태설명으로 나누어 설명한 테이블입니다.
구분 |
유형 |
손상상태 설명 |
경미한 손상 |
제 1유형 |
투명 코팅막만 벗겨진 도막손상(도장막 손상 없음) |
제 2유형 |
투명 코팅막과 도장막(색상)이 동시에 벗겨진 손상(범퍼소재 손상 없음) |
제 3유형 |
긁힘, 찍힘 등으로 도장막과 함께 범퍼소재의 일부가 손상(구멍 뚫림 없음) |
기타손상 |
· 범퍼 일부분이 찢어진 손상, 함몰, 꺾임, 구멍 등이 생긴 상태 등(경미한 손상의 복원수리 방법으로 복원이 불가능한 손상) · 기타 기존 파손으로 사고부위와 동일 부위를 복원수리한 전례가 있어 경미손상 수리기준을 적용하면 범퍼의 품질 및 내구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
손상유형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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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힘에 의한 투명막 손상(제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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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힘에 의한 투명막 손상(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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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힘에 의한 색상층 손상(제 2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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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막이 박리된 손상(제 2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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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막의 긁힘 손상(제 2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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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소재의 긁힘 손상(제 3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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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소재가 찢어진 손상(기타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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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소재가 함몰된 손상(기타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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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소재가 구멍난 손상(기타손상)
2. 기타 외장부품
적용 대상 부품
후드, 프런트 펜더, 프런트 도어, 리어 도어, 리어 펜더, 트렁크리드, 백도어 등 7개 외장부품에 대해 적용이 가능합니다.('19.5.1 보험계약(책임개시)부터 적용)
손상유형 분류기준
(해당영역은 좌.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기타 외장부품의 손상유형 분류기준을 구분, 유형, 손상상태설명으로 나누어 설명한 테이블입니다.
구분 |
유형 |
손상상태 설명 |
경미한 손상 |
제 1유형 |
투명 코팅막만 벗겨진 도막손상(도장막 손상 없음) |
제 2유형 |
투명 코팅막과 도장막(색상)이 동시에 벗겨진 손상(외판소재 손상 없음) |
제 3유형 |
도장막과 함께 외판 소재가 손상되어 퍼티 및 판금작업으로 복원이 가능한 손상 |
기타손상 |
· 판금 부위 과다, 소재의 찢어짐, 구멍 등 손상 |
손상유형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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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힘에 의한 투명막 손상(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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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힘에 의한 도장막 손상(제2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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찍힘에 의한 도장막 손상(제2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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찍힘에 의한 소재의 손상(제3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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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힘에 의한 소재의 손상(제3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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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힘에 의한 소재의 손상(제3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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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의 긁힘, 꺾임 손상(제3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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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의 긁힘, 꺾임 손상(기타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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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의 천공 손상(기타손상)
부품 교환이 가능한 손상
다음은 일반적인 외장부품의 교환 조건입니다. 교환 조건인 경우에도 정비업체가 하자 없이 수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거나 차량 소유자가 원할 경우,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부품교체 없이 복원수리가 가능합니다.
외장부품 공통사항(해당영역은 좌.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부품교환이 가능한 손상 중 외장부품 공통사항에 해당하는 조건을 구분, 교환가능조건, 교환사유로 나누어 설명한 테이블입니다.
구분 |
교환 가능 조건 |
교환 사유 |
외장부품 (공통) |
차량 노후로 부식이 진행된 부위가 충돌사고 등으로 손상된 경우 |
수리(연마, 판금, 방청) 후에도 내구성 확보가 곤란 |
부품이 절단(관통) 손상된 경우 |
패널 용접 등으로 복원수리가 가능하나 교환 작업 상당의 작업성(수리범위)을 요함 |
몰딩이 부착되는 프레스 가공(요철, 굴곡 등) 부위가 손상(꺾임, 함몰, 절단)되어 몰딩의 조립이 어려운 경우 |
틈새 이격, 몰딩 이탈 등의 우려가 있으며, 미관 회복이 곤란 |
헤밍(가장자리) 부위 손상으로 외측 패널(스킨)과 내측 패널이 이탈된 경우 |
내·외측 패널의 이격으로 수리 후 소음(진동)이 발생하거나, 사고 이전의 성능 회복이 곤란할 수 있음 |
복원수리로 인해 수리범위가 확대되는 경우 |
수리(탈착, 분해, 판금, 방청)작업에 소요되는 비용이 교환작업 비용보다 커져 경제성이 떨어짐 |
부품별 교환 가능 조건(해당영역은 좌.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부품교환이 가능한 손상 중 부품별 교환 가능조건에 해당하는 부분을 구분, 교환가능조건, 교환사유로 나누어 설명한 테이블입니다.
구분 |
교환 가능 조건 |
교환 사유 |
도어 (프런트/리어) |
내부 임팩트 바가 손상된 경우 |
유리 승·하강 시 간섭의 우려가 있음 안전성 확보가 어려움 |
프런트 펜더 |
프런트 도어와 인접한(연결된) 부위의 꺾임 손상 |
곡면 형태의 가공 부위로 작업 난이도가 높고, 판금 후 도어 개폐 시 펜더와 도어의 간섭이 발생될 우려가 있음 |
후드 |
외측(스킨)과 내측 패널이 상호 이탈된 경우 |
내·외측 패널의 이격으로 소음(진동)이 발생될 수 있으며, 사고 이전의 성능 회복 곤란 |
리어 펜더 |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가 조립되는 모서리 부위가 손상된 경우 |
판금 난이도가 있으며, 수리 후 리어 펜더와 컴비네이션 램프의 단차가 발생할 우려가 있음 |
트렁크 리드 |
백피니셔가 조립되는 모서리(프레스 라인)부위가 손상된 경우 |
백피니셔와 스킨간의 이격 발생(틈새 이격, 몰딩 이탈 등) 우려가 있음 |
백도어 |
뒷유리 인접(모서리) 부위의 꺾임 손상 |
판금 난이도가 있으며, 뒷유리 장착 불량 등의 우려가 있음 |